본문 바로가기
Vivid Dream Realization

실패하는 사람들은 모든 것을 의심하면서 오직 하나만은 철석같이 믿는다.

by 마음의 문으로 2023. 10. 6.
728x90
반응형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의 차이는 믿음에 있다. 승자에게는 확신이 있고 패자에게는 의심이 있다.

승자들은 어린아이와 같은 믿음을 지니고 있다. 그들은 자신의 삶 속에 어떤 이끌어주는 손길이 존재하고 모든 것에 의미가 있다고 굳게 믿는다. 그들은 늘 의미를 찾는다. 의미는 항상 곧바로 인식되지 않기에 그 의미를 의식적으로 찾아보아야 알아차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각자 지금 서 있는 자리에도 각별한 의미가 존재한다고 믿는다. 실패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설명을 요구한다. 눈에 보이는지, 어떻게 생겼는지,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명쾌한 증명과 설명이 없으면 아무것도 믿지 않는다. 나아가 충분한 증명과 설명이 있어도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는다. 그들은 처음부터 아무것도 믿지 않았던 것이다.

패자에게는 의심이 있다.

그렇다 성공하려면 눈을 떠야 한다. 눈을 뜨면 의심이 사라지고 믿음을 발견할 수 있다.

믿음은 의심스러운 것을 명확히 해소함으로써 형성되는 것이 아니다. 믿음은 의심 자체를 지워낸 자리다. 의심이라는 커튼을 치우고 창을 활짝 열어젖힌 상태가 곧 믿음이다. 의심은 지루하다. 재미가 없다. 의미를 찾는 것은 흥미롭다. 집중력이 자연스럽게 좋아진다. 의심은 쉽게 지치게 만든다. 의미를 찾는 작업은 생산적인 피로감을 제공한다. 의심을 거듭하는 것보다 의미를 찾고 믿음을 회복하는 것이 우리를 버티게 만든다.

실패하는 사람들은 모든 것을 의심하면서 오직 하나만은 철석같이 믿는다. 불행이다.

자신을 불행의 희생자로 포지셔닝 하는 사람은 행운을 발견 할 수 없다. 모든 일의 뒤에는 이끌어주는 손길이 있다고 불행이 아니라 행운이 있다고 믿고 사는 게 훨씬 안정적인 멘탈을 이끈다. 불행을 믿을 것인지 행운을 믿을 것인지는 물론 전적을 당신에게 달려 있다.

나는 우주의 중심이 아니다.

우주의 중심은 우주다. 나와 당신 우리가 아니다. 지금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두려움과 걱정은 그저 산들바람에 불과하다. 너무 무거운 책임을 짊어질 필요도 없고 너무 많은 사람의 기대를 충족시킬 필요도 없다.

중심에 서 있고자 하는 괴로움을 벗어던지면 우리는 더 차분해지고 자유로워진다. 해내햐 할 의무에서 누려야 할 권리로 삶의 초점이 옮겨 진다. 누리는 삶 안에서는 치명적인 것처럼 느껴졌던 실수와 잘못과 문제들이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게 된다.

핵심은 가볍게 살라는 것이다. 진지한 목적을 추구하면서도 얼마든지 가볍게 살 수 있다. 과 건강한 간격을 유지하면서 필요할 때마다 집중력을 발휘하는 것, 그것이 아마도 우리가 추구해야 할 궁극적인 목표일 것이다. 힘겹고 무겁게 살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없다. 모든 것에서 홀가분해지는 삶이야말로 최고의 행복이지 않겠는가.

가벼운 깃털같은 '삶'

특정한 사건 상황에 너무 얽매일 필요도 없고 도망가거나 회피할 필요도 없다. 의미를 찾는 것은 쉽게 포기하지 않도록 도와준다. 가볍게 사는 것은 의미를 찾는 삶을 건강하게 유지시키는 데 활력을 제공한다.

우리는 언제나 출발점에 서있다.

삶에는 언제나 출발점만 존재한다는 사실에 눈을 뜨면 우리는 무엇이든 시작할 수 있다. 인생

에 늦은 때란 없으며 포기하지 않고 버티면 반드시 삶이 우리에게 가르치는 보석 같은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우주의 수많은 것들이 당신을 기꺼이 도울 것이다.

포기하지 마라. 포기만 이겨내면 아무것도 당신을 저지하지 못한다.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보도섀퍼<멘탈의 연금술> 중에서~

 

반응형